검색
  • 김수진

여성의 생활 속 아이디어로 ‘편리미엄(편리함+프리미엄)’에 도전하세요!

1월 30일 업데이트됨

특허청, ‘2020 생활발명코리아’ 아이디어 접수 3.31(화) 까지


생활발명코리아는 여성의 시장성 있는 생활밀착형 제품 아이디어를 공모·선정하여 지식재산권 출원과 시제품 제작, 사업화 컨설팅 등 발명창업 초기에 필요한 지원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한 생활발명코리아를 통해 주부, 대학생, 경력단절여성 등 수많은 여성들이 창업에 성공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경력단절여성이 발명한 ‘이동식 분리수거함’과 ‘급속 신발 세척건조살균기’ 등이 있다.

또한, 박스와 배달음식 등 포장제거에 간편한 ‘손가락 착용 커터기’, 반려인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한 ‘반려견 다리샤워기’ 등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만드는 발명으로, ‘편리함이 곧 프리미엄’이라는 편리미엄 시대의 흐름에 부합해 제품화 및 사업화에 성공한 사례도 있다.

대한민국 여성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한 생활발명코리아의 아이디어 접수기간은 오는 1월 22일부터 3월 31일까지이며, 생활발명코리아 사이트(www.womanidea.net)를 통하여 접수 가능하다. 지식재산권 출원하지 않은 창작 아이디어는 <부문1>, 지식재산권 출원했지만 제품화 된 적이 없는 아이디어는 <부문2>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생활용품으로 개발 가능한지 여부, 상품성과 시장성 전망 등을 중점으로 심사한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아이디어 <부문1>은 전문가 멘토링, 지식재산권 출원,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하고, <부문2>는 디자인 개발 및 시제품 제작, 사업화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부문1> 선정자에게는 사업화계획 심사결과에 따라 공개심사 참여자격이 부여되며, 완성된 시제품은 11월말 공개심사 및 시상식에서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특히, 이번 생활발명코리아 시상식부터 발명장려금을 확대하여 최고 아이디어로 선정된 대통령상 수상자에게는 발명장려금 1천만원, 국회의장상 및 국무총리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발명장려금 2백만원, 장관상 및 특허청장상 수상자에게는 발명장려금 50만원이 각각 수여된다.

특허청 박호형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여성의 섬세한 감성과 가사·육아 등의 생활 속 경험은 우수한 발명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다”라며 “생활발명코리아를 통해 여성의 우수한 발명아이디어가 일자리 창출 및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회 6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0년 지식재산 지원사업 시행공고 안내

귀사의 일익번창을 기원합니다. 2020년을 맞아서 지역지식재산센터에서 수출(예정)중소기업을 지역별로 선정하여 3년간 지식재산권 관련 종합지원을 실시하는 사업을 공고하였습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좋은 기회인 만큼 귀사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를 권유 드리고자 메일을 보내 드립니다. 특히 지원이 가장 많은 IP스타기업과 관련하여 하기 정보를 참고 바랍니다

인공지능기술, 특허로 앞서 나가세요

AI가 적용되는 제품군과 서비스가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출시되는 신제품의 광고문구에 인공지능이 포함 되지 않은 것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인공지능 기술은 우리 실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 핵심 기술로 인공지능 기술이 주목받으면서 세계 주요국과 글로벌 기업들의 집중 투자와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

© 2020 by Sangrok Patent and Law Firm

  • Facebook Clean
  • Twitter Clean
  • LinkedIn Clean